흉추디스크
흉추는 우리 몸의 가슴과 등을 지지해주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흉추 척추관에는 중요 신경다발인 척수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흉추는 목이나 허리처럼 움직임이 많지 않아 손상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반복적으로 나쁜 자세를 취하거나 외부의 충격이 있을 경우 디스크가 본래 자리에서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흉추관협착증
다리가 저리고 아프면 허리와 목에 이상이 생겼다고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흉추(등) 부위의 척추관이 좁아질 경우에도 다리 쪽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밀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늑간신경의 이상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갈비 뼈 사이를 지나가는 늑간신경의 이상으로 등부터 갈비 뼈 부위, 가슴 앞쪽까지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갈비뼈골절
갈비뼈 주위의 통증은 부러졌다고 느낄 정도의 심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뼈의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뼈를 감싸고 있는 골막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를 칠 때 갈비뼈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스윙이라도 피로가 누적되면 피로골절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골절이 되는 부위는 주로 목표 방향 쪽의 흉곽에서 발생하며 통증은 등 부위부터 옆구리 쪽으로 나타납니다.
흉추압박골절
흉추압박골절은 서로 간격을 유지하며 맞물려 있어야 할 척추 뼈가 납작하게 내려앉는 증상을 말합니다.
척추 뼈는 웬만해선 쉽게 골절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골밀도가 현저히 낮아지거나 골다공증을 겪을 경우
가벼운 엉덩방아만으로도 쉽게 척추 뼈가 내려 앉는 압박골절을 겪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