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관절증후군
천장관절증후군은 천장관절이 어긋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천장관절은 골반을 구성하는 척추 뼈인 천골과 골반부의 일부인 장골이 이루고 있는 관절입니다.
우리 몸의 체중 전체를 감당하기 때문에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천장관절은 평상시에 주위 인대와 근육에 의해 견고하게 결합되어 있어 큰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이 어긋나거나 흔들릴 경우 통증 또는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은 엉덩이 뒤쪽에서 골반과 대퇴골에 걸쳐 분포하는 근육을 말합니다. 고관절의 중요한 고정근이며 일차적인 회전을 담당하는 근육입니다.
이상근증후군이란 이상근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지면서 좌골신경을 압박하는 것을 말합니다.
꼬리뼈증후군
꼬리뼈는 본래 천추와 함께 안쪽으로 약간 휘어져 있습니다.
꼬리뼈증후군이란 꼬리뼈가 낙상 또는 외상에 의해서 안쪽으로 더 많이 휘어지면서 바닥이나 의자에 앉을 때 닿는 부위가 심하게 압박되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좌골점액낭염
좌골점액낭염은 점액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느껴집니다.
점액낭은 뼈의 돌출부나 근육과 근육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조직입니다.
좌골점액낭염은 좌골 아래에 있는 점액낭이 장기적인 압박을 받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대전자점액낭염
대전자점액낭염은 점액낭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전자점액낭은 대퇴골의 외측에 위치하고 있어 주위 근육, 인대, 힘줄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전자점액낭염이란 외상,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관절에서 발생하는 점액낭염 중 대전자점액낭염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